Home > 학과소개 > 전공교과 소개
 
리더쉽과조직행위(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behavior)
이 교과목은 기업의 인간적 측면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어떻게 경영자들이 효율적인 리더가 되는지에 초점을 둔다. 개인, 집단 네트워크를 검토하고 성공적인 리더의 행동(비전개발, 조직의 정열, 비전성취를 위한 동기부여, 효율적인 조직설계와 조직변화)에 대하여 학습한다.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
본 과목은 학생들이 기업재무제표를 읽고,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따라서 재무회계정보이용자의 관점에서 공표재무제표로부터 경제적 사건의 재구성을 강조한다.
 
물류경영과학(Business Logistics Management)
물류의 개요, 기능, 그리고 물류의사결정을 위한 주요 기법들을 논의한 후 국내 및 해외 선진기업들에 의해 활용되고 있는 물류의사결정모형들을 소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최근 중요시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와 관련한 물류관리의 변화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기술경영(Management of technology)
엔지니어링과 경영 두 분야를 연결,통합시켜주는것으로 글로벌 경제에서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 기술중심의 기업의 성공을 다루는 학문이라 볼 수 있다.기술경영의 개념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있으나 기술경영을 기술관리의 상위 개념으로 보아서 MBA처럼 MOT(Managenent of technology)도 다양한 하위 분야를 총괄하는 교과과정으로 파악하려하는 학문영역이다.
 
기업재무론(Corporate Finance)
본 과목의 교육목표는 기업의 재무의사결정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 현실적인 문제 해결능력을 제고하는데 있다. 이론적 접근에서는 기업이 투자 결정과 자본조달결정을 통하여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측면을 설명하며, 현실적 접근에서는 재무분석, 재무성장전략, 국제재무 등의 응용분야를 다룬다.
 
마케팅이론(Principles of Marketing)
마케팅의 기본원리를 소개하는 강의이다. 고객만족이라는 마케팅의 대전제가 강의의 모든 요소에 스며들어 강의를 듣는 학생이 강의를 들어가면서 마케팅의 기본 원리를 익힘과 동시에 마케팅적 사고를 몸에 배도록 하는 것이 수업 목표이다. 기본 이론과 함께 심도 있는 관련 문헌을 학습하게 되며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훈련을 하게 된다. 마케팅 원론 수준의 강의를 듣지 않은 학생도 들을 수 있으며 이 강의는 마케팅원론의 심화학습과정이므로 이미 원론수준의 교육을 받은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도록 짜여있다.
 
21세기형 인적자원관리(Modern human Resources Management)
21세기에 들어와서 새롭게 변화하는 인적자원관리의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정보화 시대에 맞는 인적자원관리의 변화와 과제에 대해서 학습하고자 한다. 주요 이슈로 R&D 인력, 여성인력, 비정규직 인력의 개발 및 관리방안에 대하여 다룬다.
 
전략경영(Business strategy)
기업이 방향과 목적을 결정하고 그에 이르는 과정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여러가지 계획들을 세우고 또 그것들을 획득가능하게 하는 효율적인 자원배분의 과정 즉 주어진 자원과 외부,환경의 창의적인 적합성을 이루도록 자원을 배분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영역이다.
 
관리회계(Management Accounting)
본 과목은 학생들이 경영계획 및 통제에 필요한 회계정보를 읽고,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따라서 관리회계정보이용자의 관점에서 작성된 관리회계보고서로부터 경제적 사건의 재구성을 강조한다.
 
제품 브랜드 관리(Product & Brand Management)
본 과목은 마케팅이론 수업을 통해 마케팅의 기본원리를 배운 학생들에게 마케팅의 핵심 주제인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해서 심도 있게 이해하고 배운 바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제품개념 및 신제품 개발과정, 브랜드의 중요성과 브랜드 자산의 활용, 브랜드 자산의 측정 등에 대해서 이론을 배우고 제품개발 및 브랜드 개발과정을 실습하고자 한다.
e-비즈니스(e-Business)
e-Business의 구조 및 운영방식을 설명하고, 이와 관련한 선진기업들의 사례들을 소개함으로써 e-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현장경영능력의 배양 및 미래의 경영시스템에 대비한 우리기업의 노력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증권투자론(Investments)
본 과목의 교육목표는 증권투자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 자본시장에서의 응용능력을 제고하는데 있다. 이론적 접근에서는 포트폴리오분석과 자산가격결정 모형을 중심으로 연구하며, 실무적 접근에서는 주식, 채권, 선물, 옵션 등의 금융 상품에 대한 가치평가와 투자전략을 다룬다.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본 과목은 “고객”과 “관계”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인 고객관계관 리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무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객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출발점으로 하여 관련된 이론과 간단한 사례들을 연구하며 고객관계관리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실천전략을 다룬다.
 
재무분석의 이론과 실제(Analysis of Financial Management)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파악하고, 기업의 미래를 전망하는데 사용되는 것이 재무분석이다. 하지만, 최근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전통적인 재무제표분석과 더불어 기업내외의 환경분석을 포함하는 종합적 분석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재무제표의 이해와 활용, 재무비율분석의 이해와 실제 기업분석, 신용평가와 기업의 부실분석모형 이해와 활용, 기업가치모형의 이론과 실제 적용 등을 다루고자 한다.
 
경영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ies in Management)
현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변화를 예측하는 능력은 기업 경쟁력의 요체라 할 수 있다. 기업 내외부의 데이터를 토대로 현 상황을 바로 알고 변화를 예측하고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경영학계와 기업은 사회과학에서 사용되던 다양한 연구 방법들을 차용 발전시켜왔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방법론을 살펴보고, 경영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실험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며, Positive Accounting, Finance 분야들에서 다루는 계량적 기법들에 대해 알아보며, Data Reduction 방법이나 인과관계 분석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방법론은 논문을 준비하는 원우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창업학(Entreprenerurship)
본 강의는 먼저 창업학의 본질 및 전망에 대해 학습하여 창업의 중요성에 접근한다. 이어서 창업과 관련된 이론 및 기법을 소개하여 소점포 및 소호 창업, 벤처 기업 창업, 제조업 창업, 홈 비즈니스 창업, 여성 창업 등 모든 영역에서 적용토록 한다. 또한 사업성 분석 기법을 통해 사업성 분석 외 사업계획서 작성, 입지 및 상권 분석 등을 사례와 함께 소개하고 창업 현장의 경험과 교훈을 통해 그 요령을 터득토록 하고 있다. 따라서 본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은 창업 관련하여 경영학과 대학원 학생으로서 학문적인 체계를 바탕으로 실제 창업 및 창업 컨설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